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펀드(펀드의 의미/종류/역사)

by 포리phori 2022. 5. 17.

펀드는 투자의 리스크를 유의미하게 줄이는 등 그룹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의 내재적 이점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투자자와 함께 돈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펀드는 보다 나은 수익률과 보다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투자 관리자를 고용합니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 거래 비용 절감)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일부 비체계적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자산 다변화를 증가시킵니다.

전문적 적극적 투자 운용사가 투자운용 수수료와 비용을 초과하는 금액만큼 리스크 조정 수익을 안정적으로 높일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투자 펀드는 특정 지역(: 신흥 시장 또는 유럽)이나 특정 산업 부문(: 기술)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투자 목표를 가지고 추진됩니다. 국가에 따라 통화 리스크 부족으로 인한 국내 시장 편중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펀드는 종종 이러한 특정 투자 목적, 과거의 투자 실적, 그리고 수수료와 같은 다른 요인에 기초하여 선정됩니다.

네덜란드 공화국에 뮤추얼 펀드 등 전문적으로 운용하는 투자 펀드나 집단 투자 계획이 처음 수립되었다고 봅니다.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사업가 아브라함 판 케티치를 세계 최초의 뮤추얼 펀드의 창시자로 파악합니다.

집단투자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다변화에 의한 투자위험(자본위험) 감소입니다. 단일 자본에 대한 투자는 잘 될 수 있지만 투자나 다른 이유로 인해 붕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주식(또는 다른 유가증권)에 투자함으로써 자본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집단 투자는 다양한 개별 증권들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증권들이 모두 비슷한 유형의 자산 분류나 시장 부문에 있다면, 모든 주식이 불리한 시장 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체계적인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투자관리자들은 완벽히 상관되지 않는 서로 다른 자산 등급으로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한 투자자가 직접투자를 대거 사들여야 했다면 이 사람이 보유 때마다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적을 것입니다. 거래원가는거래 원가는 일반적으로 각 거래의 수와 규모에 기초하므로 전체 거래 원가는 자본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자기 돈을 투자하기 위한 방법으로 투자 펀드를 사용하기로 선택한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내리거나, 투자 연구하거나, 실제 거래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에 이러한 행동과 결정은 투자 펀드를 관리하는 한 명 이상의 펀드 매니저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투자자를 대신하여 투자 결정을 관리하는 펀드매니저는 당연히 보수를 기대할 것입니다. 이는 기금자산에서 매년 고정비율로 직접 가져가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변동(성과기준) 수수료로 가져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자자가 직접 투자금을 관리한다면 이 비용은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수료 비용은 당신의 수익을 감소시키겠지만, 그것은 집단 투자 차량의 해로운 특징보다는 자문 서비스에 대한 별도의 지급을 반영한다고 주장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제공자로부터 직접 단위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종종 가능하기도 합니다.

투자자가 투자할 펀드의 유형을 선택할 수 있지만 펀드를 구성하는 개별 보유주식의 선택에 대한 지배력은 없습니다.

투자자가 직접 주식을 보유할 경우 매년 열리는 회사 총회에 참석해 중요한 사안을 의결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집합적 투자수단에 있는 투자자들은 종종 펀드 내에서 개인 투자와 관련된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펀드 목적은 실제 수익률을 얻기 위해 자산에 투자하여 돈을 버는 것입니다. 펀드의 투자를 관리하는 데 사용된 철학은 다양하고 두 가지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액티브 매니저는 투자 전략에 따라 유가증권을 선택적으로 보유함으로써 시장 전체를 능가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시장의 특정 개별 보유나 구간이 다른 부분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는 믿음에 기초하여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투자를 사고파는 역동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을 채택합니다.

패시브 매니저는 포트폴리오 유지에 따른 지속적인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펀드 개시 시점에 결정된 포트폴리오 전략을 고수하고 그 이후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많은 패시브 펀드는 지수 펀드로 유가증권을 전체 시장에서의 가치에 비례하여 보유함으로써 시장지수의 성과를 재현하려고 시도합니다. 패시브 경영의 또 다른 예는 포트폴리오가 처음부터 고정된 많은 전통적인 단위 투자 신탁에 의해 사용되는 "매수 및 보유" 방법입니다.

또한, 일부 펀드는 강화된 인덱싱이라는 하이브리드 관리 전략을 사용하는데, 이 전략에서는 관리자가 수동적인 인덱싱 전략을 광범위하게 추종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화하지만, 다소 높은 이익을 얻기를 희망하여 지수에서 적극적으로 벗어날 수 있는 재량권이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투자펀드는 1940년 투자회사법에 의해 규제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오픈 엔드 펀드, 클로즈엔드펀드, 단위투자신탁의 3대 유형이 폭넓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와 ETF로 불리는 오픈 엔드 펀드가 일반적입니다. 2019년 기준 뮤추얼 펀드 및 ETF 투자액 193,000억 원 중 상위 5개 자산운용사가 55%를 차지했습니다.

20185대 액티브 매니지먼트 펀드는 캐피털 그룹 컴퍼니(아메리칸 펀드 브랜드 사용),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뱅가드, T. 로위 프라이스, 디멘탈 펀드 어드바이저 등이 꼽혔고, 2008년에는 PIMCO, 프랭클린 템플턴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폐쇄형 펀드는 주식 약 1,070억 달러와 채권 약 1,700억 달러 등 2019년 현재 운용 중인 자산이 2,770억 달러입니다. 단위투자신탁은 2019년 기준 자산이 약 65억 달러로 가장 흔하지 않습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ETF의 의미/종류 /역사)  (0) 2022.05.17
코스피와 코스닥  (0) 2022.05.17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0) 2022.05.17
투자가(5) - 짐 로저스  (0) 2022.05.17
투자가(4) - 조지 소로스  (0) 2022.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