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ETF(ETF의 의미/종류 /역사)

by 포리phori 2022. 5. 17.

상장지수 펀드(exchange-traded fund, ETF) 또는 상장지수 투자신탁은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거래 목적의 투자신탁(펀드) 상품입니다. 특정 주가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 펀드를 증권 시장에 상장한 펀드로, 주식, 원자재, 채권 등 자산으로 구성되며, 거래되면서 순자산가치로 수렴합니다.

ETF는 주식거래소에서 온종일 다른 소유주로부터 사고파는 반면, 뮤추얼펀드는 당일 종가 기준으로 발행자로부터 사고파는데, 이것을 제외하면 뮤추얼펀드와 여러 면에서 유사합니다. ETF는 주식, 채권, 통화, 선물 계약 및 금괴와 같은 상품과 같은 자산을 보유하며, 비록 때때로 편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순자산 가치에 가깝게 거래하도록 설계된 차익거래 메커니즘으로 운용됩니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ETFS&P 500 지수, 전체 시장 지수, 나스닥-100 지수, 금 가격, 러셀 1000 지수 내 '성장' 종목 등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ETF가 보유한 주식 목록과 가중치는 발행사 홈페이지에 매일 게시됩니다.

ETF는 낮은 비용, 세금 효율성 및 거래 가능성 때문에 투자로서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20218월 현재 미국에 66,000억 달러가 투자되는 등 전 세계 ETF9조 달러가 투자됐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ETF 발행사는 시장점유율 35%의 블랙록 아이샤레스, 시장점유율 28%의 뱅가드 그룹, 14%의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 5%의 인베스코, 4%의 찰스 슈와브 코퍼레이션입니다.

ETF는 대부분 인덱스 펀드인 만큼 적극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수수료 비율이 낮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보안 선택이 필요 없고 주로 컴퓨터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운용하기가 훨씬 간단합니다. ETF는 뮤추얼 펀드와 달리 주주 매입과 상환을 수용하기 위해 증권을 사고팔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ETF는 환매 및 중개 비용 절감을 위해 현금예금을 유지할 필요가 없으며, 마케팅, 유통, 회계 비용도 극히 낮습니다.

ETF는 조세 효율을 위해 구성되며 뮤추얼 펀드보다 조세 측면에서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투자금을 매각하지 않는 한 ETF는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 유가증권의 이직률이 낮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이는 이들이 다른 인덱스펀드와 공유하는 장점이지만 ETF는 투자자 상환에 맞추기 위해 증권을 팔 필요가 없기 때문에 뮤추얼펀드에 비해 조세 효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ETF는 거래일 말에만 거래가 가능한 뮤추얼 펀드, 단위투자신탁과 달리 거래일 중 언제든지 현재 시장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뮤추얼 펀드와 달리 ETF는 상장증권이기 때문에 투자자는 주식과 함께 할 수 있는 동일한 종류의 거래를 실행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투자자가 거래할 의향이 있는 가격 포인트, 정지손실 주문, 마진매수, 위험회피전략 등을 특정할 수 있으며 최소 투자 요건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ETF는 특정 지수의 성과를 재현하려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지수는 주식, 채권, 상품 또는 통화의 가치에 기초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는 지수의 내용이나 지수의 대표적인 증권 표본 중 하나금 포트폴리오에 담아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려고 합니다.

상품 ETF는 귀금속, 농산물, 석유와 같은 상품에 투자합니다. 통화 ETF는 투자자들이 주요 통화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합니다.

ETF1989년 미국 증권거래소와 필라델피아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된 S&P 500 대리점인 지수 참여 주식(IPS)으로(IPS) 창시되었습니다. 1990TSE 35 이후 TSE 100 지수를 추적한 비슷한 상품인 토론토 지수 참여 주식은 1990년 토론토 증권거래소(TSE)에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의 인기는 미국 증권거래소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규제를 충족시킬 만한 무언가를 개발하려고 시도하게 했습니다.

네이선 모스트와 스티븐 블룸은 아이버스 라일리(Ivers Riley)의 지휘 아래 19931월 도입된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NYSE Arca:SPI)의 예금수납을 설계·개발했습니다. SPDR 또는 "스파이더"로 알려진 이 펀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ETF가 되었습니다.

1998State Street Global AdvisorsS&P 500 지수 각 섹터에 대해 별도의 ETF"섹터 스파이더"를 도입했습니다. 1999년에는 나스닥-100의 가격 움직임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영향력 있는 큐브’(나스닥: QQQ)가 출범했습니다.

201412월 미국 ETF가 관리 중인 자산은 2조 달러에 달했고, 201911월까지 미국 ETF가 관리 중인 자산은 4조 달러로 늘었습니다. 그리고 20211월 현재 ETF 규모는 55,000억 달러로 증가하였습니다.

뱅가드 뮤추얼 펀드의 창업자 존 보글은ETF의 거래비용이 수익을 낮추고, 대부분 ETF가 포트폴리오를 충분히 분산시키지 못한다는 점에서 단기 투기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광범위하게 분산된 ETF를 오래 보유하면 성과가 좋다고 덧붙였다.

ETF 추적오차는 ETF의 수익률과 기준지수나 자산의 차입니다. 따라서 0이 아닌 추적 오류는 ETF 지침서에 명시된 참조를 복제하지 못한 것을 나타냅니다. 추적 오류는 ETF의 현재 가격과 그 참조를 기반으로 계산됩니다. 추적 오류는 일반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ETF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2008년 말과 2009년 같은 시장 침체 기간과 특히 외국인 또는 신흥시장 주식에 투자하는 ETF, 미래 계약에 기초한 상품 지수, 고수익 부채에 대해 존재해 왔습니다. 2009년 모건스탠리(Per Morgan Stanley)에 따르면 ETF는 목표치를 평균 1.25%포인트 차이로 놓쳐 20080.52%포인트에 비해 두 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펀드(펀드의 의미/종류/역사)  (0) 2022.05.17
코스피와 코스닥  (0) 2022.05.17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0) 2022.05.17
투자가(5) - 짐 로저스  (0) 2022.05.17
투자가(4) - 조지 소로스  (0) 2022.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