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명한 경제학자 BEST 5(애덤 스미스/데이비드 리카도/카를 마르크스/앨프레드 마셜/그레고리 맨큐)

by 포리phori 2022. 6. 27.

주식 투자나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 경제 공부를 꼭 해야 할까요? 물론 학문으로서의 경제학과 실전으로서의 투자는 무척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을 시작하든지 기초는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나 재테크는 경제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경제학을 전공 수준만큼 공부할 필요는 없겠지만 상식 수준에서는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양에서 경제학이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성립된 것은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을 출간한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애덤 스미스를 시작으로,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거나 교양으로 경제학을 수강한 적이 있다면 누구나 들어봤을 그레고리 맨큐까지 주요 경제학자들에 대해 알기 쉽게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 애덤 스미스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의 경제학자인 애덤 스미스는 경제학의 아버지로도 불립니다. 그는 자본주의, 자유무역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습니다. 애덤 스미스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국부론이 있습니다. 국부론에서 애덤 스미스는 정부가 민간의 경제 생활에서 간섭하면 안 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여기에서 바로 보이지 않는 손이 등장하였습니다.

애덤 스미스는 개인이 각자 이익을 추구하도록 내버려 두면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해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복지가 증진한다고 보았습니다. 나아가 국가 기능을 최소한으로 줄인 야경 국가론도 주장하였습니다. 정부는 군사력, 사법 제도, 공공 사업 등을 건설하고 유지하기만 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애덤 스미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1) - 애덤 스미스

애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이자 철학자로, "경제학의 아버지", "자본주의의 아버지"라고도 부릅니다. 그의 대표적 저술인 "국부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탐구"는 흔히 ‘국부론’으로

pho-ri.com


■ 데이비드 리카도

데이비드 리카도(데이비드 리카르도)는 영국의 경제학자로, 애덤 스미스를 이어 고전학파 경제학을 확립한 인물입니다. 리카도의 주요 주장으로는 노동가치설, 비교우위론, 차액지대론이 있습니다. 특히 비교우위론은 고등학교 경제에도 나오는 내용이므로, 리카도는 많은 분들에게 친숙한 인물일 것입니다.

노동가치설은 쉽게 말해 모든 물건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노동이라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은 한계효용 학파가 등장하며 빛을 잃었습니다. 비교우위론은 각국이 유리한 산업에 집중하고 부족한 것은 다른 국가와 무역하는 것이 양국 모두에게 이롭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차액지대론은 땅이 기름질수록 더 많은 곡물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좋은 땅을 빌리려면 높은 임차료를 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데이비드 리카도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2) - 데이비드 리카도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는 영국의 경제학자로, 애덤 스미스, 토마스 맬서스, 제임스 밀과 함께 고전 경제학자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입니다. 영국 런던에서 태어난 리카도는 아브라함 이

pho-ri.com


■ 카를 마르크스

카를 마르크스는 현재 독일인 프로이센 출신의 철학자, 역사학자, 경제학자, 사회학자입니다. 그는 현대 논문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학자로 공산주의를 정립한 인물입니다. 또한 자본주의의 모순점을 간파하고 현대의 자본주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사람입니다. 카를 마르크스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자본론이 있습니다. 마르크스가 정립한 마르크스 경제학은 자본주의 사회를 분석하여 경제적 운동법칙을 밝히고 이에 따라 자본주의의 모순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카를 마르크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3) - 카를 마르크스

카를 하인리히 마르크스는 독일의 철학자, 정치경제학, 경제학자, 역사학자, 사회학자, 정치 이론가, 언론인, 사회주의 혁명가입니다. ‘공산당 선언서’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의 사상은 전반

pho-ri.com


■ 앨프레드 마셜

앨프레드 마셜(알프레드 마샬)은 영국의 경제학자로, 현대의 주류경제학파인 신고전학파의 시초이며 미시 경제학의 창시자입니다. 마셜은 경제학을 인간 복지를 위한 학문으로 파악하였습니다. 당시 영국은 대영제국이라 불릴 정도로 막강한 국력을 과시하고 있었는데 가난에 시달리는 국민 또한 많았습니다. 이에 마셜은 경제학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셜의 대표적인 업적으로는 누구나 수요, 공급, 가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수요-공급 그래프를 만든 것입니다. 한편 거시경제학을 창시하고 정립했다고 평가받는 케인즈가 마셜의 제자이기도 합니다.

 

앨프레드 마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4) - 앨프레드 마셜

앨프레드 마셜은 영국의 경제학자로, 당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현대의 주류 경제학파인 신고전학파의 시초이며, 미시경제학의 창시자라고 할 

pho-ri.com


■ 그레고리 맨큐

그레고리 맨큐는 미국의 경제학자로, 경제학 입문서인 맨큐의 경제학으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현재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통계학, 경제학 원론 등을 강의하였습니다. 학파적으로는 신 케인즈학파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맨큐의 경제학은 수학적 설명은 지양하는 편이라 어렵지 않게 경제학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저서 중 하나입니다. 물론 경제학 자체에서는 수학이 많이 쓰입니다. 이 책에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를 10개로 정리하였는데, 각종 사례, 신문 기사를 통해 경제 현상을 쉽게 풀이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레고리 맨큐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5) - 그레고리 맨큐

‘맨큐의 경제학’으로도 유명한 니콜라스 그레고리 맨큐는 미국의 거시경제학자로, 현재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뉴 케인스 경제학에 관한 연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

pho-ri.com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