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경제학자(4) - 앨프레드 마셜

by 포리phori 2022. 5. 10.

앨프레드 마셜은 영국의 경제학자로, 당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현대의 주류 경제학파인 신고전학파의 시초이며, 미시경제학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가 집필한 ‘경제학 원리(1890)’는 오랫동안 영국의 가장 권위 있는 경제 교과서였습니다. 이 책에는 수요와 공급, 한계효용, 생산 비용 가치론의 개념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런던에서 태어난 마셜은 케임브리지 세인트 존스 칼리지에서 교육받았는데, 특히 수학을 잘하였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전공하였는데, 어느 날 그는 영국이 최고 부유국인데도 왜 빈민이 많은 것인가에 의문을 품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수학 공식으로는 풀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마셜은 빈민가를 방문하며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수학 지식을 활용하였습니다. 
마셜은 경제학의 수학적인 엄밀함을 개선하여 경제학을 보다 과학적인 학문으로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1870년대에는 국제 무역과 보호주의 문제에 관한 여러 책을 썼고, 1879년에는 아내 메리 마셜과 함께 ‘산업 경제학’을 저술하였습니다. 이 책은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학 원리’를 대신하는 지위를 얻었습니다. 
1881년에는 ‘경제학 원리’를 집필하기 시작하였고, 완성하는 데 10년이 걸렸습니다. 이 책이 출간되었을 때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마셜은 ‘경제학 원리’를 2권으로 내고 싶어 했으므로, 1권이 나온 이후에도 20년 동안 2권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는 그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1908년 마셜은 대학에서 은퇴하였고, 결국 1924년에 사망하였습니다. 그의 묘지는 어센션 교구에 있습니다. 마셜을 기리기 위해 케임브리지대 경제학부(마셜 라이브러리 오브 이코노믹스), 케임브리지 경제학부(마셜 소사이어티), 브리스틀 경제학부 등은 그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마셜은 그의 일생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들 가운데 하나였고, 이후 50년 동안 주류 경제관념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그는 영국 경제학계의 지도자로 학계뿐만 아니라 정책상으로도 영향을 미쳤고, 한계 효용 학파로부터 시간의 요약, 탄력성 등 새로운 학설을 도입하여 케임브리지 학파 경제학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그는 가격 결정의 도구로서 수요와 공급의 사용을 보급하였으며, 공급과 수요 곡선을 처음으로 그린 경제학자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셜은 경제학을 시장 경제에 대한 전통적인 초점에서 벗어나 인간의 행동 연구에까지 확장해나갔다.
마셜은 효용 분석을 사용한 사람 중 한 명이었지만 가치 이론으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는 가치 이론을 수요 곡선과 대체의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이용했습니다. 수요와 공급, 즉 가위 한 쌍의 두 칼날처럼 생산 비용과 효용을 결합한 마셜의 가위 분석은 분석의 중심에서 가치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가격 이론으로 대체했습니다. "가치"라는 용어는 계속 사용되었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그것은 "가격"의 동의어였습니다. 가격은 더 이상 가격이라는 어떤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기초에 끌리지 않는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는 수요와 공급 기능을 가격 결정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대중화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수요의 가격 탄력성은 마셜이 제시한 아이디어의 연장이었습니다.


마셜 공업지구는 19세기 말 영국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조직 패턴에 기초한 개념으로, 특정 제품의 제조에 집중하는 기업들이 지리적으로 밀집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경제학 원리’ 제4권 제10장에서 마셜이 한 논평은 경제학자와 경제 지리학자들이 이 현상을 논의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마셜 공업지구의 두 가지 주요 특성은 높은 수준의 수직적 및 수평적 특수화와 교환을 위한 시장 메커니즘에 대해 매우 큰 의존입니다. 기업들은 작은 편이고 생산 사슬에서 하나의 기능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업지구에 위치한 기업들은 신고전주의적인 의미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경우 상품 차별화가 거의 없습니다. 마셜 공업지구의 주요 장점은 기업의 단순한 포기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숙련된 노동력의 채용을 쉽게 하고 비공식 채널을 통한 상업 및 기술 정보의 신속한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들은 가장 효율적인 경쟁적 자본주의를 보여주는데, 거래 비용이 실질적인 최소로 감소하지만 규모의 경제가 제한되어야만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한편 마셜은 다음의 명언으로도 유명합니다. 
차가운 머리 뜨거운 가슴(Cool head and warm heart)
마셜은 런던의 빈민굴에 가보지 않았으면 자신의 연구실에 들어오지 말라고 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던 학자이기에 이 문장은 그의 사상을 담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셜의 경제학에 대한 비판도 있습니다. 대다수의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자들은 마셜의 경제학이 시장 질서의 절대성을 옹호하고, 자본주의의 영원성을 입증하는 것으로 비판하였습니다. 또한 마셜의 경제학은 경제학을 정치와 분리하여 기존의 '정치경제학'으로 가지는 의미를 퇴색하였고, 인간의 경제 활동을 수학 공식에 얽매었다고 비판하였습니다. 케인스는 마셜의 경제학이 대공황, 세계 대전 등의 문제가 있는 현실에 대한 유의미한 대책을 아무것도 내놓을 수 없다고 보았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모든 경제 현상이 균형 있게 돌아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비판으로 장기적으로는 모두 죽는다고 하였습니다.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벨경제학상  (0) 2022.05.11
경제학자(5) - 그레고리 맨큐  (0) 2022.05.10
경제학자(3) - 카를 마르크스  (0) 2022.05.09
경제학자(2) - 데이비드 리카도  (0) 2022.05.09
경제학자(1) - 애덤 스미스  (0) 2022.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