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주식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지수 총정리(코스피/코스닥/다우지수/나스닥지수)

by 포리phori 2022. 6. 20.

코스피, 코스닥, 다우지수, 나스닥지수

주식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해야 할 것들도 많고 어떤 것부터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주린이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우리가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주식 시장에 대해 작은 것부터 조금씩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주가 지수일 것입니다. 주가 지수는 주식 시세 전반의 움직을 나타내기 위해 일정 시기의 주가를 100으로 하여 작성하는 지수입니다. 주가 지수가 올랐다는 것은 주가가 오른 주식이 많다는 것이고, 주가 지수가 내렸다는 것은 주가가 떨어진 주식이 많다는 것입니다. 주가지수는 한 국가의 경제 상태를 보여주므로, 중요한 국가 경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주가 지수로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습니다.

 

■ 코스피

코스피는 국내 종합 주가 지수로,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입니다.

■ 코스닥

코스닥은 중소벤처 기업들의 자금 조달을 위한 증권 시작으로 미국의 나스닥과 유사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종합주가지수 또는 코스피(KOSPI)는 한국거래소의 주식시장 부문(이전 한국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모든 보통주를 지수화한 것입니다. 미국의 S&P 500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증시 지수입니다. 원

pho-ri.com


다음은 미국의 주가 지수입니다. 미국의 주가 지수로는 다우 지수, 나스닥 지수가 있습니다.

 

■ 다우 지수

다우 지수는 미국 다우 존스사가 매일 발표하는 뉴욕 주식시장의 평균 주가인데, 여기에는 가장 신용있고 안정된 주식 30개를 표본으로 합니다.

■ 나스닥 지수

미국의 특별 주식 시장으로, 구글, 애플, 야후, 아마존닷컴 등 첨단 기술과 인터넷 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다우지수와 나스닥 지수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 다우지수의 정식 명칭은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 Dow Jones, Dow)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편집자이자 다우 존스 앤 컴퍼니(Dow Jones & Company)의 공동 창립자 찰스 다..

pho-ri.com

 

주식 공부가 막막하지만 시작한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불경기이고 주식 시장이 힘들 때에도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으니 여러분도 꼭 그중 한 분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