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꿀팁

우리나라 ETF 한방에 정리(KODEX/TIGER/KBSTAR/ARIRANG)

by 포리phori 2022. 7. 6.

 

2022년의 상반기가 지나갔고 하반기가 시작되었습니다. 2020년부터 주식 시장은 롤러코스터를 타기 시작해 코스피가 3,000을 넘었던 적도 있지만 올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물가 상승, 금리 인상 등으로 인해 현재 2,300선까지 떨어졌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손해를 보고 계실 것 같지만 어떻게 보면 지금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코스피가 3,000까지 올랐던 적이 있으므로, 다시 오를 수 있기 때문이지요. , 줍줍할 수 있는 시기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의 투자의 적기라고 볼 수 있지만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것을 사야 할지 고민에 빠질 것입니다. 이때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 바로 ETF입니다.

ETF는 상장 지수 펀드라고 하는데, 특정 지수를 추종하여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펀드입니다. 펀드처럼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식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하려면 한 바구니에 모든 계란을 담아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분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에 대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ETF는 여러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분산 투자를 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ETFKODEX 200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NAVER, 삼성 SDI, 현대차, LG화학, 카카오, 셀트리온, 기아, KB금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TF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TF(ETF의 의미/종류 /역사)

상장지수 펀드(exchange-traded fund, ETF) 또는 상장지수 투자신탁은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거래 목적의 투자신탁(펀드) 상품입니다. 특정 주가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 펀드를

pho-ri.com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ETF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자산 규모 기준으로 ETF 상품 4가지를 모아봤습니다.


■ KODEX

KODEX는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ETF,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ETF입니다. 202011월말 기준 대한민국 ETF 시장의 자산규모는 50조 원 정도인데, 이중 KODEX ETF의 규모는 27조 원에 육박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KODEX 200, KODEX 레버리지, KODEX 반도체, KODEX 은행 등 KODEX가 붙는 것은 모두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KODEX 200은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200개 종목으로 구성된 KOSPI 200 지수를 그대로 추적하는 것이고, KODEX 레버리지는 매일매일 KOSPI 200 지수의 일별 수익률을2배씩 추적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각 ETF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는 ‘KODEX OOO’에서 ‘OOO’를 보면 됩니다. 이는 다른 ETF도 마찬가지입니다.

 


■TIGER

TIGER는 미래에셋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TIGERTransparent(투명한), Innovative(혁신적인), Generalized(투자하기 쉬운), Efficient(효율적인), Reliable(신뢰할 수 있는)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것입니다. TIGER ETF2006년 처음 출시되었고, 2022년 기준 국내 최초로 해외테마형 레버리지 ETF를 상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자산 규모로는 우리나라에서 2위 규모입니다. 대표적인 ETF로는 (장기 수익률 기준) TIGER 원유선물Enhanced(H), TIGER 200 선물인버스선물 인버스 2X, TIGER 코스닥150 선물 인버스 등이 있습니다.

 


■ KBSTAR

KBSTARKB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 순자산 기준 우리나라 3위 규모입니다. KBSTAR ETF는 투자 친화적인 상품을 개발한다는 취지 하에KOSPI200 ETF를 포함하여 미국, 유럽에 투자하는 ETF를 업계 최저수준의 보수로 인하하였다고 합니다. 202110월 말 기준 KBSTAR ETF로는 총 86개가 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채권 ETF의 개수는 가장 많은 22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KBSTAR ETF로는 KBSTAR 미국S&P500, KBSTAR 미국나스닥미국 나스닥 100, KBSTAR KIS국고채 30년 Enhanced국고채30년Enhanced 등이 있습니다.

 


■ ARIRANG

ARIRANG은 한화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한화자산운용은 국내 최초로 인덱스 펀드를 선보였던 것으로, 오랜 경험과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ETF를 운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ARIRANG ETF는 순자산 기준 우리나라 4위 규모입니다. 대표적인 ARIRANG ETF로는 ARIRANG 코스피코스피 50, ARIRANG 200, ARIRANG 고배당주 등이 있습니다.

 

ETF 또한 손실을 볼 수 있는 고위험군 투자 방식입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투자를 하시어 모두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