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 기업 분석

Just Do It! 나이키 기업 한방에 정리

by 포리phori 2022. 12. 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포츠의류계의 영원한 스테디셀러인 나이키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용품 브랜드로,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브랜드입니다. 현재 전 세계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 운동화, 의류, 모자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이키가 인기 있는 것은 언제 입거나 신어도 촌스럽지 않고 세련됐으며, 가격 또한 많이 비싼 편이 아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나이키 제품을 사지만 나이키 주식을 사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나이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개요

나이키는 스포츠 활동을 위한 운동화, 의류, 장비, 액세서리 설계, 마케팅, 유통을 하는 기업입니다. 나이키는 많은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헐리, 컨버스 등이 있습니다. 나이키 제품으로는 코르테즈, 데이브레이크, 에어 포스 1, 덩크 시리즈, 에어 맥스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나이키는 마케팅 능력도 좋은 회사로, 현재까지 1위 기업을 유지하는 데 마케팅이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 역사

나이키는 1957년 미국 오리건대학교에서 만난 운동 선수 필 나이트, 코치 빌 바우어만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들은 당시 미국 운동화 시장을 독점하던 독일을 견제하고 고성능 신발을 만들기 위해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아식스의 오니츠카 타이거를 들여와 유통하였는데, 이후 자사의 신발 생산 라인을 구축하면서 나이키라고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당시 미국에 조깅 붐이 불었을 때 업계 선두주자였던 아디다스는 조깅이 스포츠가 아니라며 대응하지 않았으나 나이키는 조깅화를 출시하여 미국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을 계속 확대한 끝에 나이키는 명실상부한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 주식 정보

- 티커: NKE

- 거래소: 뉴욕거래소

- 섹터: 임의소비재

- 산업: 섬유 및 의류

- 시가 총액: 1,712억 달러(2022/12/11 기준)

- 현재가: 109.42달러(2022/12/11 기준)

- 배당수익률: 1.22%


■ 성장성

- 매출: 연간 매출액은 계속 상승하고 있음.

- 영업 이익: 영업 이익도 미세하게 우상향하고 있음.

- 영업 이익률: 영업 이익률은 2022년 2분기에 크게 하락하였다가 3분기에 다시 상승함, 연간 실적으로 보면 2021년에 영업 이익률이 크게 오르고 2022년에는 살짝 하락함(14.29%)


■ 먹거리

나이키를 투자하는 이유는 큰 이익을 바라기보다는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 투자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요. 나이키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나이키가 브랜드 가치를 잘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키는 대부분의 스포츠 분야를 후원하고 있으며, 나이키 제품명을 많은 사람들이 꿰고 있을 정도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습니다. 물론 언제든지 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현재 상황을 보았을 때 나이키가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습니다. 이런 안정성을 생각해 본다면 나이키는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