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한방에 정리하는 펀드와 ETF(펀드와 ETF의 의미/종류)

by 포리phori 2022. 6. 24.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어디부터 공부를 해야 하는지,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 얼마나 공부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으실 것입니다. 사실 직장인이라면 종목을 찾아내고 분석하고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는 것이 어렵습니다.

 

 

바쁜 직장인이나 주식 공부가 어려운 분들에게는 펀드와 ETF가 좋은 투자 종목일 것입니다. 급등주를 투자하는 것만큼의 큰 수익을 내기는 어렵지만, 일정 정도의 수익을 어느 정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펀드와 ETF도 공부가 필요하고 어떤 것을 사야 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펀드의 경우 펀드매니저라는 전문가가 운영하는 것이고, ETF는 우량주 중심으로 구성되며 리밸런싱을 알아서 하기 때문에 주식에 비해서는 공부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펀드와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펀드란?

펀드의 사전적 명칭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형 투자 기금을 말합니다. 은행, 증권사 등에서 가입할 수 있고, 주식형과 채권형이 가장 기본적입니다. 펀드는 투자 상품이므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떼는데, 투자자는 펀드 투자를 할 때 수수료가 얼마인지, 수수료선취인지 등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펀드는 쉽게 말해 투자자의 자금으로 펀드매니저가 여러 회사에 투자하여 돈을 굴리는 것인데, 개인투자자들은 펀드를 통해 간접적으로 회사에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므로 안전합니다. 게다가 해외 투자의 경우 개별 주식 정보를 알기 어려운데 펀드를 통하면 비교적 안전한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펀드는 펀드매니저라는 사람이 투자하는 것이고, 원금 손실의 가능서이 큽니다. 펀드매니저가 계속 수익을 얻는 투자를 하면 좋겠지만 항상 투자에 성공할 수는 없으니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펀드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펀드의 의미/종류/역사)

펀드는 투자의 리스크를 유의미하게 줄이는 등 그룹의 일원으로서 일할 때의 내재적 이점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투자자와 함께 돈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펀드는 보다 나

pho-ri.com


■ ETF란?

ETF는 상장 지수 펀드라고 하는데, 주로 주가 지수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하여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입니다. 특정 지수 복제가 목적인 인덱스 펀드가 그 모태입니다. ETF는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거래되는데 주가 지수가 오르면 ETF 가겨도 올라가고, 주가 지수가 내려가면 ETF 가격도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는 주식처럼 적당한 가격에 ETF를 본인이 생각하는 수익을 달성하면 ETF를 팔면 됩니다. ETF는 워런 버핏도 추천한 투자 상품입니다.

 

보통 주식 투자를 할 때 분산 투자를 하라고 하는데, 실제로 분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ETF는 몇만 원으로도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ETF10~400개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분산 투자를 하니 개별 종목 관리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무엇보다 펀드 매니저에게 수수료를 낼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ETF 종목의 비중이 내 맘에 들지 않을 경우 조절할 수가 없습니다. 장기 투자를 할 때에는 자동으로 리스크 관리가 되므로 유리하나 단기 매매에 비해서는 수익률이 적습니다. 그리고 ETF도 일종의 펀드이므로, 펀드만큼은 아니지만 운용 보수를 내야 합니다.

 

ETF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ETF의 의미/종류 /역사)

상장지수 펀드(exchange-traded fund, ETF) 또는 상장지수 투자신탁은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거래 목적의 투자신탁(펀드) 상품입니다. 특정 주가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 펀드를

pho-ri.com


과거에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한정적이었으나 점차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원금 손실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 충분히 대비하고 고위험 투자, 안전 투자 등을 골고루 병행한다면 누구나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