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 기업 분석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 애플 한방에 분석

by 포리phori 2022. 12. 3.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애플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여러 악재로 주식 시장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주식은 우상향 한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계속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도 꼭 지켜야 하는 원칙이지만 특히 지금처럼 주식 시장이 어려울 때에는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기업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재테크하시는 분뿐만 아니라 주식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애플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그럼 애플에 대해 핵심만 뽑아 정리해보겠습니다!


■ 개요

1976년에 설립된 애플은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를 디자인,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미국에서는 최고의 시가총액을 자랑하는 4개 기업을 줄여 MAGA라고 하는데, 애플도 그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나머지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입니다.

 


■ 역사

1976년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이 Apple Computer Company라는 회사를 창업한 것이 애플의 시초입니다. Apple 의 성공으로 컴퓨터 시장의 1인자로 군림하고 있었지만 한때 위기를 맞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 매킨토시를 내놓고 다시 성공가도를 달립니다. 물론 지나친 제품 종류 확장, 차세대 운영체제 개발 실패 등으로 부도 직전까지 몰리지만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투자를 받아 부도 위기에서 벗어나고, iMac, iPod, iPhone, iPad를 연달아 발표하며 지금과 같은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주식 정보

- 티커: AAPL

- 거래소: 미국 나스닥

- 섹터: IT

- 산업: 기술 하드웨어 및 전자제품

- 시가 총액: 2.35조 달러(2022/12/3 기준)

- 현재가(2022/12/3 기준): 147.8달러

- 배당수익률: 0.62%


■ 성장성

- 매출: 성장 추세, 20221, 2분기 매출액은 이전 대비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높고, 3분기에 다시 상승함

- 영업 이익: 영업 이익은 하락국면에 있었으나 20223분기에 이전보다 상승함

- 영업 이익률: 영업 이익률 역시 하락 국면에 있으나 27% 정도임(삼성전자의 영업 이익률은 15% 정도)


■ 먹거리

애플은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를 설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애플의 제품으로는 iPhone, Mac, iPad, Apple Watch 등이 있습니다. 이중 아이폰이 전체 매출 비중에서 50% 정도를 차지합니다. 최근 아이폰 14 출시가 성공적이어서 주가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이지만 세계 최대 아이폰 생산기지인 중국 정저우 폭스콘 공장 인력 사태로 아이폰 14 고급 모델인 프로, 프로 맥스의 출하량이 시장 예상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되어 리스트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애플 제품에 대한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