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 기업 분석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 기업 삼성전자 한방에 분석

by 포리phori 2022. 12. 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기업이 바로 삼성전자죠. 주식하는 사람 대부분 삼성전자에 투자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입니다. 그렇다 보니 삼성전자에 투자할 때 깊이 공부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친숙하고 잘 아는 기업이라는 생각에 더 그런 것 같아요. 그럼 삼성전자에 대해 핵심만 뽑아 정리해보겠습니다!


■ 개요

삼성전자는 DX(Device eXperience), DS(Device Solutions) 2개 부문과 패널 사업을 영위하는 SDC로 나누어 경영하고 있습니다. DX 부문에는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제품이 있고, DS 부문에는 D램, 낸드 플래쉬 등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반도체 사업이 있습니다. SDC는 스마트폰용 OLED 패널 등을 만드는 부문입니다.


■ 역사

1969년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은 삼성전자공업을 설립하였습니다. 당시 삼성은 동양방송이라는 방송국을 소유하고 있어서 TV나 라디오를 만들어 팔고, 그것을 산 사람들이 동양방송을 보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는 것이었기 때문에 전자산업에 진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개발에 적극 나선 것은 1980년대의 일입니다. 삼성이 반도체 사업을 하겠다고 하자 많은 사람들은 기술격차, 인력 부족, 자금 부족 등을 이유로 깊은 우려를 표하고, 오히려 신발 사업을 밀어주는게 낫다고 비판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했을 때에는 이것이 엄청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지고 왔죠. 결국 삼성전자는 반도체 산업 등을 바탕으로 전 세계 최고 기업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 주식 정보

- 식별코드: 00593

- 거래소: 코스피

- 섹터: 반도체

- 산업: 전기전자

- 시가 총액: 360조 5,749억 원(2022/12/11 기준)

- 현재가: 60,400원(2022/12/11 기준)

- 배당수익률: 2.39%


■ 성장성

- 매출: 분기 수익률은 2022년 1분기에 올랐다가 조금씩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나 연간 수익률은 계속 상승하고 있고, 특히 2022년 매출액은 역대 가장 높은 매출액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영업 이익: 영업 이익은 2019년에 크게 하락하였다가 계속 상승하고 있음

- 영업 이익률: 영업 이익률 역사 2019년에 크게 하락하였다가 계속 상승하고 있음(18% 정도)


■ 먹거리

삼성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완제품, D램, 난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 반두체 부품, 디스플레이 패널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반기 매출에서 완제품을 생산·판매하는 DX 부문의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약 60% 정도였고, 반도체 부품을 생산·판매하는 DS 부문의 매출액이 약 36% 정도를 차지하였습니다. 현재 경기침체 등으로 반도체 산업이 약화하기는 하였으나 반도체는 미래 산업에 꼭 필요한 부품 중 하나로 삼성전자의 반등 가능성은 언제나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분기마다 배당을 주는 곳이기 때문에 주주 친화적인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